before 2020/Web programming

티스토리의 카테고리 설정

hom2s 2009. 6. 18. 09:34

(아래의 <##_...중 < 는 원래 코드에선 [ 입니다. 치환자를 글로는 못쓰게 되어있군요.)
원래 티스토리의 카테고리는 치환자 <##_category_##>를 사용한다. 하지만 이 카테고리로는 글자 스타일을 마음대로 바꾸기가 어렵다. 카테고리 설정에서 설정가능한 범위가 너무 좁기 때문에 자신의 입맛에 맞게 바꾸기 위해선 소스를 직접 만져야한다. 우선 내가 알기론 카테고리를 치환자 <##_category_##>로 설정하면 내부를 수정할 수 없다. 누가 '안된다'고 말한건 아니지만 여기저기 검색해도 카테고리를 수정하기 위해선 <##_category_list_##>를 쓰는 방법밖에 보질 못했다.

일단 html에서 <##_category_list_##>로 설정하면 카테고리가 밋밋하게 일렬로 나열된 모습을 볼 수 있다. 아래와 같이 그냥 리스트이다.

근데 간혹 치환자를 바꾸었는데도 위와 같이 일렬로 나열이 아닌 들여쓰기가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. 그건 소스에 /*본문*/ 이라는 주석이 된곳을 보면 사이드바에 목록 설정(ul li ...)을 해놓았기 때문일 것이다. 스킨마다 다르지만 내가 기반으로 했던 스킨에서는 설정이 되어 있더라..(ㅡㅡ; 이것땜에 개고생..)

일자 목록 상태에서 설명하겠다. 치환자를 바꾸었으면 css에 다음 코드를 추가하자.
#category   {}
/*1차메뉴*/
#category ul    {}  
#category ul a {}
#category ul li {}  
/*2차메뉴*/  
#category ul li ul  {}
#category ul li ul a {}  
#category ul li ul li   {}  
/*3차메뉴*/  
#category ul li ul li ul    {}  
#category ul li ul li ul a {}  
#category ul li ul li ul li {}  
티스토리의 카테고리 목록을 크게 3개로 분류하였다. 이제 카테고리의 목록별 설정이 가능한데.. 본인이 html코딩을 그닦 해보질 못해서 저기 있는 코드를 제대로 이해하질 못한다. 근데 어떻게 코딩했냐구? 그냥 웹에서 찾은거다;; 출처를 밝히고 싶은데 그때 무슨단어로 검색을 했는지 검색해도 그때의 웹이 나오질 않으니 답답할 따름이다. ㅡㅡ; 나같은 경우는 각 단계에 보면 a 태그가 붙어있는 항목만 수정했다. a가 속성을 수정하는 태그인듯하다. 여튼 저걸 잘 만지면 오른쪽에 내가 쓰고 있는 정도는 쉽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. 원래 html 코드에 목록을 지정하는 <OL>,<UL>,<LI> 와 같은 태그들이 있다. 이거 좀 알아보고 만지는게 좀더 편할껄..

잘 안된다면 다른 스킨을 받아서 살펴보는 방법(;;;)을 사용하는 것도 좋을듯 싶다. 웹코딩을 좀 해본사람들이 스킨을 자체제작해서 배포를 하는데 그곳에보면 괜찮은 카테고리 코드들이 많다. 머..그대로 사용하던지 틀만 가져오는 것도 괜찮을듯.

... 10줄이면 끝날 설명을 잘도 이렇게 주절댔구나..

Ps> 지금 내가 할 수 있는건 이정도 까진데.. 혹시 누가 카테고리 앞에 + 추가해서 폴딩이 되게 할 수 있는 코를 아시는 분 없으신지.. 지금이야 글이 몇개 없으니 상관없는데 점점 글이 늘어가면 접는 기능도 있는게 좋을것 같은데 당췌 설명을 하는 곳도 없고 소스를 찾기도 어려우니.. 이거 원.. 혹시 방법 아시는분은 꼭 연락 주세요 ㅠㅠ